과거 박근혜 정부시절 추진하다, 문재인 정부로 정권이 넘어가면서 중단된 경원선 복원을 이제는 시작되어야 한다는 주민들의 주장이 강하게 일고 있다.
이와 더불어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동두천~연천 전철화 사업에 대해서도 연천~철원 간 전철화 사업도 동시에 추진되어야 한다는 여론도 빗발치고 있다.
이를 위해 철원군에서는 9일(목) 오후 한기호 국회의원과 이현종 군수, 박기준 군의회 의장을 비롯해, 최춘석 (사)전국이통장연합중앙회 철원군지회장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연천~철원 간 전철화 사업 사전 타당성 조사를 위한 연구용역 중간보고회가 열려 눈길을 끌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천~철원 간 경원선 노선 구간의 전철화 사업을 위한 사회 경제적 현황분석 및 관련 계획 조사, 교통수요 예측, 노선 대안 설정, 편익 및 비용 산출 등 용역 추진상황이 공유과 더불어 의견 교환과 토론이 이어졌다.
이 자리에서 현재 중단된 경원선 복원과 연천~철원 간 전철화 사업은 국토부 사업으로는 경제성과 효과성 등 사업추진의 당위성에 미흡하기 때문에 불가능하다는 의견이 개진되기도 했다.
반면, 한기호 국회의원은 “그동안 경원선 복원과 연천~철원 간 전철화를 위해 관련부처들과 다방면으로 논의를 하면서 통일부의 남북협력기금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며 “정부가 언제 통일이 될지도 모르면서 협력기금만 보유하고 있는 것은 통일을 말하면서 준비를 하지 않는 이율배반적 정책”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한편 이현종 군수는 “경원선 복원과 연천~철원 간 전철화 사업은 통일 한반도의 미래를 위해 절대적으로 필요한 사업이지만, 지방의 소규모 자치단체가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인 사업인 만큼 중앙정부가 나서서 추진해야 한다”며 “온 군민의 염원을 모아 반드시 유치할 수 있도록 힘과 마음을 모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교통인프라를 확충하면 수도권과의 접근성 향상으로 사회경제적 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꾀할 수 있다”며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물적, 인적 교류를 확대해 지역소멸에 대비할 수 있다”고 사업 추진의 당위성을 설명했다.
철원군은 질의응답 및 의견수렴 과정에서 나온 사안들을 바탕으로 미비점을 보완해, 오는 6월까지 연천~철원 간 전철화 사업 타당성 연구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연천~철원 간 전철화 연결 사업은 철원 진입 교통망을 확충해 주민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 성장의 동력을 마련함은 물론, 사회 경제적 격차를 해소, 지역 균형 발전을 실현할 수 있어 주민들이 염원하는 숙원사업 가운데 하나로 손꼽히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