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17 15:49

  • 뉴스 > 기업경제

'2010 1st 플라즈마 산업포럼' 개최

플라즈마 신기술의 의료 및 반도체 주제발표

기사입력 2010-06-18 20:13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연구원장 정효수)과 강원TP 플라즈마국제교류협력센터는 18일 오후 1시 철원종합문화복지센터에서 ‘2010 1st 플라즈마 산업포럼’을 개최했다.

 

 

정호조 철원군수는 인사말을 통해 “여러분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철원군과 강원도는 어려운 재정여건 속에서도 기업유치 및 고용창출 등을 통해 농업인력의 지역산업구도를 고조화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자 전략산업으로 플라즈마 산업을 집중육성 해왔다”고 말했다.

 

 

또한, “그동안 지식경제부 등 중앙정부의 국비지원사업을 통해 플라즈마 연구기반과 산업에 필요한 인력과 시설을 단계별로 추진해왔다”라면서, “철원군이 세계첨단 플라즈마산업의 메카로 성장하고 지역경제의 활성화와 국가경쟁력 재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애정 어린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라면서 감사의 인사를 전했다.

 

 

정효수 철원플라즈마 연구원장은 인사말을 통해 “철원플라즈마포럼은 2007년부터 시작하여 금년에 4번째로 국내외 우수한 전문가를 초청하여 산업현장에서 필요한 고급 정보제공과 함께 플라즈마산업을 국내외적으로 공급하는데 크게 기여해왔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그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플라즈마 산업포럼에서는 ‘플라즈마 신기술의 의료 및 반도체 응용’을 주제로 조영일 교수의 해외초청강연에서는 플라즈마를 이용한 피부질환 치료, 혈액 응고, 수(水) 처리 등에 관한 최근의 연구동향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서울대 김곤호 교수는 디스크 치료, 수술기구 멸균, 암 세포 제거 등 플라즈마를 이용한 의료분야 적용 및 제품개발 사례로 플라즈마 의료적용분야의 충치치료를 위한 살균, 박테리아 및 세균DNA파괴, 수술기구 표면 병균 박멸, 상처부위 지혈, 암 및 비정상 병변제거 등을 설명하면서, 카데바 실험결과 미세전극을 통한 탈출 척추 제거의 임상 시술과 통증 수핵제거 결과를 발표했다.

 

 

경원이앤씨㈜ 최윤석 박사는 전기천공법을 이용한 암 치료 적용 원리 및 임상자료 등에 대해 연구성과를 발표했으며, APTC㈜ 김남헌 대표이사는 반도체, LED 공정에서의 플라즈마 기술 응용에 대한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한편,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은 무수은 청정조명기술, 플라즈마 응용장비 기술, 첨단 나노전자기술 분야 등을 집중육성하면서 기업과 공동으로 상품화 개발을 통해 지역특화센터의 성공모델을 실현하기 위해 불철주야 연구하고 있다.

 

김미영 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