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17 15:49

  • 뉴스 > 기업경제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 오는 29일 기업지원연구동 준공

기업체 입주를 위한 연구 및 생산공간 확보

기사입력 2009-09-21 16:37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철원플라즈마산업기술연구원은 오는 29일, 철원군 서면 자등리 876번지 일원에 신축중인 기업지원연구동을 준공한다.

 

 

그동안 연구원은 지자체연구소육성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 14,150㎡의 부지매입을 마치고 1단계로 올해 3월부터 공사를 시작해 연면적 2,524㎡의 기업지원연구동을 준공하게 됐다.

 

부지매입비 포함 36억여원이 투입된 기업지원연구동은 연구동(1,139㎡)와 공장동(1,385㎡)으로 구분되며, 3층규모의 연구동에는 경영지원실 1개, 회의실 2개, 계측실 4개, 기업지원실 10개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규모의 공장동은 286㎡규모의 공장동 1개와 383㎡규모의 공장동 2개로 구성돼 있으며 사무실 2개, 창고 2개, 사워실 등이 별도로 구성돼 있다.

 

향후 2단계공사에서는 도시시설결정을 통해 추가로 600㎡규모의 연구시설이 설치될 예정이며, 새로 설치될 연구시설에는 미세한 공정의 연구개발에 필요한 최첨단 클린룸시설 300㎡이 포함될 예정이다.

 

이번에 준공된 시설에는 지난 6월 연구원과 기업연구소설립 협약을 한 경기도 양주소재의 LED방열개발전문업체인 (주)지앤에이치(대표 이관호)사가 기업지원동으로의 입주를 통해 본사 이전을 완료했고, 지난 8월 지식경제부의 지역특화선도기업지원사업을 위해 연구원과 연구개발 위탁기관 협약을 체결한 철원군내 기업인 (주)광명라이팅이 LED가로등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연구소 및 공장동을 설치한 상태다.

 

또한 올해 안으로 1∼2개업의 연구소가 추가로 입주할 예정이며, 장비구축 등 사업이 본격화되는 내년까지는 전공간이 활용될 예정이다.

 

그동안 연구원은 지자체연구소육성사업을 통해 KAPRA물리기술연구소위탁사업으로 초고온고밀도플라즈마시스템, 초고압펄스플라즈마시스템 및 Bio플라즈마시스템을 개발·구축하게 됐고, 자체적으로는 배치형/분말/광학스퍼터 3종, R2R Web Coater 및 나노소재공정장비를 개발·구축했다.

 

이러한 구축장비를 이용해 기업수탁개발과제와 정부연구개발과제를 수행해 31억원 규모의 연구과제를 수주하는 성과를 올리게 됐다.

 

지역소재 연구기관이 기존사업의 결과를 활용해 기업수탁연구나 정부연구과제를 수주한 경우는 강원도 소재 연구기관은 물론 전국적으로도 거의 없을 정도로 전무후무한 성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올해부터 시작하는 2단계 지역전략산업진흥사업은 그동안 수행해 온 지자체연구소육성사업을 통해 구축된 시설·장비와 일부 추가적인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고효율조명, 고효율박막태양전지 등의 조기산업화 기술분야에 집중, 기업지원기능을 갖춘 지역특화센터의 면모를 갖추게 될 예정이다.

 

이사업은 기반구축사업 외에 기업지원서비스사업, 인력양성사업 등 소프트사업이 포함돼 있어 지역내 기업의 사업고도화와 외지기업의 지역내 유치에도 많은 도움이 될 예정이다.

 

궁극적으로 연구원은 현재 수행중인 기반구축사업을 통해 나노소재산업 및 박막소재산업(태양전지·조명산업 등) 육성을 위한 R&BD기반구축 토대위에 향후 구축될 예정인 인프라를 활용해 분말소재·필름소재·나노박막소재, 기초소재 등 기술융복합화에 필요한 전자·전지소재 전반을 공급하는 전천후 배후공급기지로 구축할 예정이다.

진재민 기자 ()

댓글0

스팸방지코드
0/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