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종편집일 2021-09-17 15:49

  • 기획취재 > 인물대담

배병인 철원군의원의 5분 발언 철원이 현무암 지대임을 알려야 한다

기사입력 2009-06-12 15:50

페이스북으로 공유 트위터로 공유 카카오 스토리로 공유 카카오톡으로 공유 문자로 공유 밴드로 공유

존경하는 철원 군민 여러분! 안승렬 의장님을 비롯한 선배, 동료 의원 여러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정호조 군수님과 오늘도 신념을 바탕으로 열정을 다하여 군정에 최선을 다하는 공직자 여러분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배병인 철원군의원
미국 발 세계경제 불황이 아직도 회복의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과 추모정국의 영향으로 국내경기도 아직은 밝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이런 현실 속에서도 우리군은 만족한 것은 아니지만 나름대로 군 중장기 발전계획과 현안사업을 하나하나 해나가고 있는 것은 그나마 다행스런 일이라 생각 됩니다.

 

지금 전국의 자치단체 간 경쟁은 춘추 전국시대를 맞고 있는 듯합니다. 각 자치단체들은 저마다 각각의 시 군만의 특색을 살려 축제와 소득사업을 전개 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특히 자기 고장의 특산물을 이용하여 내 고장의 색깔을 찾아 사업의 일환으로 연계 하는데 과감한 투자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또한 무형의 것도 미화시켜 자원화 하고 상품화 하며 내 고장 알리기에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현실은 어떻습니까? 아직도 사업을 하는 데만 급급한 나머지 우리 고유의 색을 못 찾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앞서가는 타 시군을 바라만 보고 부러워만 할 것입니까? 이제, 우리도 우리 것을 발굴하여 가공할 것은 가공하고, 상품화 하여 다양하게 활용 하여야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내륙에서는 우리 군에만 많은 양이 산재되어 있는 현무암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지난해 본 의원이 제안을 하여 현무암과 철원의 토양관계, 현무암과 오대 쌀의 연계와 관련하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줄 압니다. 아마 곧 좋은 결과가 나오리라 생각됩니다.

 

 

돌이켜 봅시다. 지금까지 십수년전부터 우리 군에는 농지정리를 하며 불필요 하다하여 많은 양의 현무암을 땅을 파고 묻어왔습니다. 자원을 묻어버린 것입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앞으로 한탄강 특구사업, Y진지 이전사업, 평화광장 조성사업 등 우리 군에서는 대단위 사업이 계획되어있고 진행 중에 있습니다. 토목공사가 진행되면서 많은 현무암이 나오리라 생각 됩니다. 이제는 불필요하다 버려서는 안됩니다.

 

 

우리군의 대표적 건축물과 토목공사에 다양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사업이 진행 중인 한탄강변 자전거 도로에도 안전에 무리가 없는 곳은 화학제품이나 철제 가드레일보다 현무암으로 조성하여 철원이 현무암 지대임을 알려야 합니다.

 

 

제주도와 같이 관에서 주도하는 건축물이나 토목공사는 현무암을 활용 하여야 합니다. 현무암 울타리가 운치 있는 집단촌도 만들어야 합니다. 현재 한탄강변 주변에 많은 펜션단지가 생기고 있습니다. 이 펜션단지에도 군에서 건물과 조경에 기준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필요하다면 보조를 해서라도 현무암을 활용한 울타리와 조경이 이뤄지도록 하여야 합니다.

 

 

많은 석학들이 말합니다. 앞으로 1만년 후에 지구상에 남아 있을 인공 구조물은 피라미드와 만리장성 뿐 이라 하였습니다. 이 말은 굳이 설명을 하지 않아도 잘 아시리라 믿습니다.

 

 

훗날, 철원을 찾는 관광객과 우리의 후손들이 현무암을 이용한 돌담길에서 이시대의 역사를 느끼고, 손때가 묻은 삶과 정을 느낄 수 있도록 지금 부터라도 현무암을 소중히 하고 자원화 하여 제반 사업에 접목해 나갑시다.

김미영기자 ()

댓글3

스팸방지코드
0/500
  • 박동석
    2009- 06- 12 삭제

    배병인의원님! 우리 철원군도 현무암을 이용해서 관광상품화를 만들자구요!!홧팅!하구요!잘 추진해보시지요..

  • 김재수
    2009- 06- 12 삭제

    철원도 제주도처럼 개발하는 일을 하루 빨리 추진해야죠! 배병인의원님 이런 발언은 꼭 실천해야합니다. 철원이 가진것은 최대한 활용해야죠! 안그런가요?

  • 이수정
    2009- 06- 12 삭제

    철원과 제주도에만 있다고 자랑하는 현무안을 왜 철원군은 관광상품으로 만들지 않는거죠??언제나 이런일들이 실현되나요??